Auto CAD를 어느 정도 사용할 줄 알게 되었다면, 단순히 선을 그리고 복사하는 것을 넘어서 보다 정교한 도면 수정과 스타일 통일, 도면 관리 기능이 필요해집니다. 이번 PART#4에서는 실무 도면 작업에서 반드시 숙지해야 할 명령어 6가지 STRETCH / HATCH / MATCHPROP / JOIN / EXPLODE / LAYER에 대하여 소개해보겠습니다! 이 명령어들은 도면을 빠르고 정확하게 다듬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!
1. Stretch - 객체를 늘려보자!
도면 요소의 일부를 선택하여 길이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! 객체의 전체가 아니라 특정 부분만 조정할 수 있어 세부 수정에 매우 유용합니다!
① 사용법
- Stretch(단축키 : S)
- Stretch(S) - 늘리고자 하는 지점 선택(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) - 기준점 선택 - 이동 거리 입력
② 사용 예시
- 벽면 길이 증가 시 접하는 벽면 위치 이동
- 창호 및 도어 폭 변경
③활용 팁
- 단순하게 MOVE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 편집에 사용
- 도어, 창의 위치 및 폭, 높이 조절 시 자주 사용
2. Hatch - 면을 채워주자!
폐곡선 내부를 패턴 또는 솔리드 색으로 채워주는 기능입니다! 주로 단면 표시, 재료구분, 영역 강조에 활용됩니다!
① 사용법
- Hatch(단축키 : H)
- Hatch(H) - 닫혀있는 폴리선 선택 - 특성창을 활용하여 패턴 종류, 각도, 스케일 조정
② 사용 예시
- 골조선 해치
- 도면 내부 객체 강조 표시
③활용 팁
- 스케일 조절 중요,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 출력 오류 및 도면 전달 오류
- Hatchedit를 통하여 추후 수정 가능
3. Layer - 도면 관리의 핵심!
객체의 속성을 구분하고, 표시/비표시, 출력 설정 등을 관리하는 기능입니다!
CAD 도면의 정리와 관리는 거의 대부분 Layer명령어로 이루어집니다
① 사용법
- Layer(단축키 : LA)
- Layer (LA) - 매니저 창을 통한 레이어 생성 - 객체의 색상, 선 종류, 잠금여부 등 설정
② 활용 팁
- 초기단계에서 레이어 세팅은 작업 효율에 매우 큰 차이를 만듦.
- LAYON / LAYOFF / LAYISO와 같은 보조명령어와 함께 사용하면 훤씬 편리
4. Matchprop - 레이어의 특성을 복사!
기준 객체의 레이어, 색상, 선종류, 치수 스타일 등을 다른 객체로 복사하는 명령어예요! 스타일 연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매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!
① 사용법
- Matchprop(단축키 : MA)
- Matchprop (MA) - 기준 객체 선택 - 복사할 객체 선택
② 활용 팁
- 속성이 다른 객체들이 혼재되어 있을 때 빠르게 통일 가능
- 특히 치수, 텍스트, 선 종류 등 스타일 통일에 매우 유용
5. Join - 분리된 선을 하나의 선으로 합체!
여러 개의 선, 호, 폴리선을 하나의 폴리선으로 결합하는 기능입니다! 특히 폴리선이 필요한 해치나 면적 계산 작업 전에 필요한 명령어입니다!
① 사용법
- Join(단축키 : J)
- Join (J) - 결합할 객체 다중 선택 후 엔터
② 사용 예시
- 폴리선이 필요한 경우
- 해치, 면적선 작업 등 묶여있는 객체 기반의 명령어 사용 전
③활용 팁
- 선의 끝점이 이어져있지 않을 경우 연결되지 않음
- Z값이 포함된 객체가 있을 경우 연결되지 않으므로 Z값을 0으로 맞춘 후 사용
6. Explode - 하나의 선을 분리!
join과는 반대로 합쳐진 객체를 분리하는 명령어입니다! 객체의 내부 요소를 편집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!
① 사용법
- Expolde(단축키 : X)
- Expolde (X) - 분해하고자 하는 객체 선택 후 엔터
② 사용 예시
- 블록 해체 시 사용
- 분리된 객체가 필요해질 경우 사용
③활용 팁
- 분해 후 도면이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
7. 요약정리
명령어 | 기능 | 단축키 |
Stretch | 객체 일부를 늘리거나 줄임 | S |
Hatch | 닫힌 선 내부에 패턴 및 색 채우기 | H |
Layer | 레이어 별 도면 관리 및 속성 설정 | LA |
Matchprop | 객체 속성을 다른 객체에 복사 | MA |
Join | 선,폴리선,호 등을 하나의 폴리선으로 결합 | J |
Explode | 묶인 객체, 블럭을 개별 요소로 분해 | X |
8. 실무 팁
- Stretch는 Move로 해결 안 되는 수정에 사용
- Hatch는 단면도, 마감재표현에 있어 가독성과 완성도를 높임
- Layer는 도면 정리의 기본은 레이어별 출력 관리 및 기타 도면 관리를 통하여 생산성 향상
- Matchprop로 도면 스타일 빠르게 표준화
- Join은 해치 명령어 사용 전 반드시 필요
- Explode는 블록 해체에 탁월
9. 다음 편 예고
이번 4탄에서는 실무 도면 작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고급 편집 및 관리 명령어들을 다뤘습니다! 이제 도면을 수정하고 정리하는데 있어 한층 더 능숙하게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!!
마지막 파트인 part#5에서는 드디어 시공도면의 핵심인 치수 기입 및 텍스트 정리 블록 활용 등 도면의 전달력을 높이는 명령어 들로 소개할 예정입니다! 완성도 높은 캐드 작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니 기대해 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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