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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uto Cad

Auto Cad_기초 익히기 part#3

cadnote 2025. 7. 22. 14: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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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초적인 선 그리기와 편집 명령어를 익혔다면, 이제는 도면을 더욱 효율적이고 정교하게 구성할 차례입니다!

이번포스팅에서는 반복되는 구조를 쉽고 빠르게 복사하는 Array
크기를 조절하는 Scale
모서리를 이어주는  Fillet
그리고 선을 복합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  Polyline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!

1. Array - 반복되는 패턴, 한 번에 처리하자!

Array명령어는 객체를 일정 규칙에 따라 반복 복사하는 아주 강력한 도구입니다!

①사용법

  • ARRAY(단축키 : AR)
  • ARRAY(AR) - 반복할 객체 선택 - 원하는 옵션 선택 - 설정창을 통하여 수량/간격/회전 여부를 지정
  • ARRAY명령어의 경우 3가지 방식이 존재하니 옵션 선택하실 때 참고해 주세요!
    - R [직사각형] : 직사각형 패턴
    - PA [경로] : 선 또는 곡선을 따라서 복사
    - PO [원형] : 원형 패턴

②사용예시

  • RAMP 바닥선 구성
  • 원형 무늬 구성

③활용 팁

  • 수정이 가능한 동적 배열로 생성되어 추후 수량과 간격을 자유롭게 변경 가능
  • EXPLODE로 해체가 가능하지만, 추후 편집할 때 일일이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음.

<직사각형 옵션 사용시>
<경로 옵션 사용시>
<원형 옵션 사용시>

 

2. Scale - 도면의 비율을 자유롭게 조정!

Scale명령어는 객체를 기준점으로부터 비율에 맞도록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!

①사용법

  • Scale(단축키 : SC)
  • Scale(SC) - 크기 조절할 객체 선택 - 기준점 선택 - 비율 입력(ex : 2 = 2배, 0.5 = 1/2)

②사용예시

  • 도면 축적 맞추기
  • 가구나 사람 등의 크기 조절
  • 블록 크기 조절

③활용 팁

  • 기준점을 객체의 중심 또는 한쪽 꼭짓점으로 지정해야 비틀어지지 않음.
  • 참조[R] 옵션을 이용하면 기존 길이에서 새로운 길이로 자동 비율 계산 하여 크기 조절 가능.

<Scale 명령어 실행 모습>

 

3. Fillet - 끝점과 끝점을 이러라!

Fillet은 두 선이 만나는 교차점을 이어주며 반지를 값을 입력하여 곡선도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명령어입니다!

①사용법

  • Fillet(단축키 : F)
  • Fillet(F) - 첫 번째 선 선택 - 두 번째 선 선택

②사용예시

  • 벽체 모서리 이음부 처리
  • 가구의 둥근 모서리 표현
  • 도로의 회전 구간 표현

③활용 팁

  • 반지름[R] 옵션을 사용하여 원하는 반지름 입력값을 설정하고 선과 선을 곡선으로 이을 수 있음.
  • 두 선의 간격이나 반지름의 크기가 맞지 않을 경우 교차범위가 안 맞아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.

<Fillet 명령어 사용 모습>

 

4. Polyline - 여러 선을 하나로 구성!

Polyline은 여러 개의 직선, 곡선을 하나의 객체로 묶어 구성하는 명령어입니다!

①사용법

  • Polyline(단축키 : PL)
  • Polyline (PL) - 시작점 지정 - 원하는 지점에 다음점 선택(반복)

②사용예시

  • 외곽선 구성
  • 계단 등의 단면 표현
  • 폴리곤 도형 작성

③활용 팁

  • 폭[W] 옵션을 사용하여 원하는 선 두께를 줄 수 있음.
  • 호[A] 옵션을 통하여 곡선으로 변환 가능.
  • 하나로 묶여있는 개체이기 때문에 Move, Copy, Offset 등의 명령어를 사용할 경우 매우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
  • 일반 선과는 다르게 객체가 하나로 인식됨.

<Polyline 그리기 예시>

 

5. 요약정리

명령어 기능 단축키
Array 반복 객체 자동 배치 AR
Scale 객체 크기 비율 조정 SC
Fillet 두 선의 모서리 직각 또는 곡선으로 연결 F
Polyline 선/곡선을 하나의 객체로 구성 PL

이번에 다룬 네 가지 명령어는 단순한 도면 작업을 넘어 설계 품질과 속도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!!
특히 Polyline은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여러 명령어와 결합해 활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도면의 구조를 처음부터 효율적으로 구성하려면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!

 

6. 실무 팁

  • Array명령어는 반듯이 수정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추후 변경에 더 유리
  • Scale 기준점을 부정확하게 잡으면 도면 전체가 왜곡될 수 있으므로 주의 요망
  • Fillet 반지름은 과하게 설정할 경우 명령어 작동이 안 될 수도 있으니 절절한 조절 필요
  • Polyline은 Join 명령어로 기존에 있던 선(Line)을 하나의 폴리선으로 묶는 것도 가능

 

7. 다음 편 예고

PART#4에서는 또 다른 도면 관리 명령어에 대하여 다뤄볼 예정이에요!
다음 편은 STRETCH / HATCH / MATCHPROP / JOIN / EXPLODE / LAYER에 다뤄볼 예정이니 놓치지 마시길 바랄게요!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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